Home  정신건강자가진단  조울증
1. 조울증(양극성 기분장애)이란?
 
조울증은 우울증과 함께 이와 반대되는 기분이 고양된 상태인 조증상태가 반복되어 나타나는 질환으로 양극성 기분장애라고도 합니다. 이는 대퇴 속 기분조절장치의 이상으로 기분 변동의 폭이 지나치게 커서 문제가 되는 것이다. 유전적 요인, 스트레스 등에 의한 환경적 요인, 신체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난다.
 
2. 특징 및 증상
 
대표적인 특징으로 우울증에 해당하는 기간과 조증에 해당하는 기간이 함께 나타난다. 조증이란 이유없이 기분이 좋거나 이유가 있더라도 지나치게 기분이 좋은 상태를 말한다.

자신감이 증대하거나 과대해지고 잠을 적게 자도 피로한 줄 모른다. 평소보다 말이 많아지고 수다스러워지거나 횡설수설하기까지 한다. 생각이 많아지면서 사고의 속도가 빨라지고 평소보다 산만해지고 신경쓰는 일이 잡다한 것에 이르기까지 증가한다. 우울증은 그 반대이다.

즉, 이유없이 우울하고 힘이 없고 입맛도 없고 활동이 줄고 살기 싫고 죽고 싶고 신경질만 부리거나 만사가 귀찮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불안정한 기분의 변동이 자주 있게 될 경우 가정 및 직장 등 사회생활에서 마찰을 일으키는 경우가 된다.
 
3. 우울증과 조울증은 어떻게 다른가요?
 
우울증은 우울 증상이 주요 기분으로 여러 동반 증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단순한 우울 감정에서부터 시작하며 정신증적 증상까지 보일 수 있다. 조울증은 우울증의 반대, 즉 조정의 상태가 반복되는 것이다. 기분이 고양되고,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상태인 조증과 우울증이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 반복되는 질환이다.
 
4. 조울증의 치료
 
조울증의 치료는 크게 약물치료와 정신치료로 나눌 수 있다. 조증과 우울증에 모두 작용을 하는 기분 안정제들이 약으로 쓰이며, 부작용과 꾸준한 복용을 위해 많은 상담이 필요하고 이와 동반된 정신 치료도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모든 정신과 질환은 재발의 위험이 있으므로 약물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회복 후에도 정기적인 진찰과 소량의 복약이 필요하다.
 
5.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조울증 환자의 경우, 기분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성격이 이상해서 그렇다’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환자 자신도 병이 없다고 거부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족이나 주변에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 병으로 받아들이고 기분변화에 맞추기 보다는 즉각적인 입원 및 통원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각 문항을 자세히 읽어보시고 자신의 상태를 가장 잘 나타내는 문항을 선택하여 주십시오.

번호 신체상의 징조 아니오
1 어떤 사람들은 때때로 뚜렷하게 자신의 기분이나 에너지 수준이 변하는 것을 알수 있다.
2 이러한 사람들은 자신의 기분이나 에너지가 평소보다 좀 더 내려가는 때와 기분이나 에너지가 평소보다 좀 더 올라가는 때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3 기분이나 에너지가 평소보다 내려갈 때에는 대개 운이 없다고 느끼기 때문에 평소보다 누워있는 시간 또는 잠자는 시간이 늘어나고 해야 할 일도 미루거나 의욕이 떨어진다.
4 그래서 이런 시기에 종종 몸무게가 늘기도 한다.
5 그리고 이런 시기에사람들은 자주'우울'하다고 느끼거나 자신이 우울하다는 얘기를 한다.
6 그리고 이런 시기에 절망감을 느끼거나 죽고 싶은 생각이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7 직장이나 가정에서 일을 처리하고 생활하는 능력이 떨어질 수도 있다.
8 이러한'내려가는 때'는 보통 몇 주 지속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며칠간만 지속될 수도 있다.
9 이런 경우의 사람들은 기분이나 에너지가 평소와 같아서 직장이나 가정에서 일을 처리하고 생활하는데 별다른 지장이 없는 '평상시 기분일 때' 도 있다.
10 그렇기 때문에 '평상시 기분일 때' 와 '내려갈 때' 의 변화를 느낄 수 있다.
11 위에서 말한 '평상시 기분일때' 보다 에너지가 증가하는 때가 있는데, 이때에는 평소인 경우라면 할 수 없었던 여러가지 일을 하기도 한다.
12 때로는 이러한 '올라가는 때' 동안이면 자신이 에너지가 너무 많거나 과도 하다는 것을 느낄 수도 있다
13 '올라가는 때' 가 되면 어떤 사람은 자신이 날이 선 것처럼 신경질 적이거나 공격적이라고 느낄 수도 있다.
14 어떤사람은 이 시기에 한 번에 많은 일을 하기도 한다.
15 어떤 사람은 이 시기에 돈을 많이 써서 문제가 되기도 한다.
16 이런 시기는 평소보다 말이 많아지고, 좀 더 외향적이 되거나 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다.
17 가끔 이런 시기 동안에 나타나는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불편을 주거나 평소 자신과는 다른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다.
18 이런 시기에는 동료와 함께 일을 하는데 어려움이 생기거나, 문제를 일으켜 경찰서에 갈 수도 있다.
19 술이나 처방없는 약물을 남용할 수도 있다.

* 정신건강검사 점수표 *
총점 상태
1~3개 정상범위입니다.
4~12개 비교적 심각한 편에 속합니다.
13~19개 심각한 편에 속합니다.

중앙자살예방센…
경기도정신건강…
보건복지부
사회복지법인 성…
송추정신병원
양주시보건소
양주시청
어제 : 115 오늘 : 51 최대 : 912 전체 : 320,808
주소 : 경기도 양주시 삼숭로61번길 10(삼숭동) 양주시정신건강증진센터 관리자
전화 : 031-840-7320     팩스 : 031-840-7323   /   E-mail : yjgreenmind@naver.com
Copyright ⓒ 2009 양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All Rights Reserved.